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특징

동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특징

 

서론

우리나라 교육은 신석기 시대 이후 청동기 시대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세분화하여 역사학자들은 동기시대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글에서는 기존의 청동기 시대의 특징과 동기 시대의 특징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동기시대의 정의

동기시대는 영어로 Copper Age를 의미합니다. 직역하면 구리 시대라고 불립니다. 청동기 시대와의 차이점은 동기시대의 경우는 순수 구리만을 사용하지만 청동기시대는 금속을 제련하여 청동을 만들고 이를 도구로써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동기시대는 순동기 시대라고도 하며, 석기를 같이 이용하기 때문에, 금석 병용 시대라고도 불다는 것입니다.

 

유럽의 경우 기원전 4000년경에서 기원전 3000년경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중동보다 1000년 늦은 시기입니다. 유럽은 특히 동기시대가 빠르게 청동기 시대로 옮겨져 갔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동기시대가 역사책에서 자주 등장하지 않는 이유는 동기시대는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과도기적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동기시대는 석기와 동기를 같이 사용하고, 이때 시기는 구리가 폭넓게 이용되지 않았을뿐더러, 청동기는 구리나 주석 등의 합금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동기와 크게 구별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구분이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의 정의

청동은 금속 제련을 통해서 구리를 제련하여 만드는 것으로, 이러한 청동을 사용한 시기를 청동기 시대라고 정의합니다. 청동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리와 주석이 이용되고, 광물자원이 많이 필요하고, 야금법이 제작 수단으로 이용되었습니다. 청동기의 발명은 석기시대에 사용된 석기에 비해 큰 장점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농업 생산성의 향상이 있었으며 두 번째로 군사적 우위, 세 번째로 사회의 발전과 직업의 분화, 마지막으로 문화 수준의 도약 등이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는 선사 시대 세 가지 시대인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중 하나이며, 유럽을 필두로 이러한 개념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유럽 외에도, 중동, 중국 등에서도 적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청동기 시대를 특정 지을 수 없는 지역이 있다는 한계점이 드러나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사하라 주변의 아프리카 지역인데, 이 지역은 신석기 시대 이후 청동기 시대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이후 철기 시대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청동기의 기원

청동기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고고학자의 논쟁거리가 되었기도 합니다. 청동기의 기원을 설명하는데 다양한 이론이 이용되는데,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 지역에서 발명된 이후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었다고 설명하는 이론인 유일기원론, 지역에 곳곳에서 각각 발명하였다는 다원설, 마지막으로 한 지역에서 발명한 이후 2차 중심지를 형성하여 개발하다가 다시 전파하여 제 3의 중심지가 되었다는 중심지 설이다. 이러한 중심지 설은 유일기원설과 다원설의 절충안 적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유일기원설

유일기원설 또한 두 가지 이론으로 나뉩니다. 이 이론은 어디서 발생하였는가에 따라 나뉘는데 크게 황금과 동등의 광물이 풍족한 시베리아 예니세이 강 상류의 알타이산맥 일대를 중심으로 하는 첫 번째 설이 존재하며, 소아시아나 메소포타미아 일원인 오리엔트 일대라는 두 번째 설이 존재합니다. 오리엔트 설의 경우 청동기는 두 가지 길을 따라 전해진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 길은 도나우 강을 따라 유럽으로 북상하였다고 설명하고, 두번째 길은 남러시아를 거쳐 시베리아 및 중국을 전해졌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원설

다원설은 지역별로 각각 발명되었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이 또한 다양한 이론으로 나뉩니다. 알타이산맥 기원설, 우랄산맥 기원설, 안양 은허 기원설, 오리엔트 기원설이 대표적입니다.


중심지설

중심지설은 위의 두 가지 설의 융합 버전이다. 동야금술의 유적이 발견된 아르메니아와 코카서스, 그리고 고원을 잇는 산 지형이 청동기의 시작점이고, 메소포타미아에 제1차 중심지를 형성한 이후에, 소아시아, 유럽, 시베리아, 그리고 중국에 각각 제2, 제 3중심지를 만든 이후에 그 지역들을 거적으로 만들어 주변에 전파되었다고 하는 이론입니다.


중국의 적용된 청동기 이론

청동기 이론은 앞서 말했던 것처럼 유럽을 기점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중국에 적용하다 보니 많은 이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견은 유럽에 적용된 청동기 이론의 틀을 억지로 적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유럽에서 청동기 시대를 정의할 때는 청동기가 석기를 대체하며, 이러한 청동기가 나중에 철기시대로 이어졌을 때 이를 청동기 시대라고 이해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다른 요인이 존재하게 됩니다. 중국의 경우 청동기를 제작할 때 사용된 야금법이 철기 시대에서도 지속해서 유지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유럽과는 다른 기준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첫 번째는 야금 기술을 지닌 철기 시대의 도래와 지속되는 청동기, 무기, 제례 도구 등이 기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했을 때 중국의 청동기는 기원전 3100년경에서 기원전 2700년경에 이르는 마자야오 문화 유적에서 발명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때부터 중국은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를 평행하고 있었습니다.